Infomation

[Wireless] 숨긴 SSID 확인

DarkSoul.Story 2014. 1. 27. 07:46
반응형


1. 개요


SSID Service Set Identifier의 앞 글자를 따서 SSID라고 하며, 이용자가 연결을 원하는 특정 802.11 규격의 무선 랜을 구분짓기 위한 이름으로 사용이 된다.  SSID AP [그림1]과 같이 비콘 프레임을 이용하여, Broadcast한다.



 [그림1. SSID Broadcast]


하지만 SSID를 숨김으로 설정하면,[그림2]와 같이 비콘 프레임에서 SSID가사라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림2. SSID 숨긴 경우]


SSID를 숨기면, SSID를이미 알고 있는 Client AP에 접속할 수 있다하지만 이 방법은 강력한 보안 기법이 아니지만대부분은 SSID를 숨김으로써 강력한 보안을 한다고 오해 하고 있다.


2. 상세 내용


숨겨진 SSID 확인방법

 

숨겨진 SSID를 확인 하기 위해서는 우선 정상적인 Client가 해당 AP에 연결할 때까지 기다리는 수동적인 방법을 사용해야한다그 이유는 Client AP에 접속할 때 Probe Request와 Probe Response을 송수신하는데이 송수신 하는 과정에서SSID가 포함되어 있다이때 공격자는 SSID를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우리는 AP에접속되어 있는 모든 Client로 인증 해제 패킷을 보내 강제적으로 접속을 종료 시킬 수 있다는 것을알고 있다.

 

① airepley-ng를 이용하여인증 해제 패킷을 전송하여 강제적으로 접속을 종료시킨다.


 

[그림3. wlan0 Monitor 모드 전환]



[그림4. Deauthentication 패킷 전송] 



[그림5.  Deauthentication 패킷 와이어샤크 이용 확인] 


② 인증 해제 패킷을 받은 정상적인 Client는 모두 연결을 해제한 후 재 연결을 하게 되며이 과정을 와이어샤크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와이어샤크로 확인한 패킷을 보면 숨긴 SSID가 그대로 노출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림6. Probe Response에서 SSID 확인]


SSID를 숨김으로서 AP가 SSID를 Broadcast하지 않더라도 정상적인 Client가 AP에 연결 할 때 마다 Probe Request와 Probe Response 패킷을 송수신한다. 이 패킷에는 AP의 SSID가 존재하며 Probe Request와 Probe Response패킷은 암호화가 도지 않기 때문에 공격자는 스니핑 한 후 쉽게 SSID를 알아 낼 수 있다.


만약, 인증 방식을 지정 하지 않은 Open 상태에서 SSID만 숨긴것이라면 확인한 SSID를 이용해서 바로 AP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


3. 대응 방안


SSID 숨김과 WPA/WPA2 인증 방식을 사용하면서, 가능한 Key 값은 복잡하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또한 무선 보안 솔루션과 인증 서버를 같이 운영하는것이 보안성을 더욱 높이는 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