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와이어샤크(wireshark) Edit 메뉴

Analysis

by DarkSoul.Story 2012. 12. 27. 21:25

본문

반응형

 

1. 개요


와이어샤크(wireshark)메뉴 중 Edit에 대해 알아본다.


2. 테스트 환경

wireshark 1.6.4


3. 상세 분석


와이어샤크의 Edit메뉴는 와이어샤크 편집 메뉴로, 주요 역할은 패킷을 찾고, 환경설정등에 사용되는 메뉴이다.

 

 

[그림1. 와이어샤크 Edit 메뉴]

 

1) Copy


Copy 항목은 [그림2]와 같이 하위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림2. Copy의 하위 항목]


- Description (단축키 : Shift + Ctrl+ D)

패킷 상세보기 창에서 선택한 항목의 설명을 복사한다.


사용방법은 [그림3]에서 Maximum segment size 항목의 설명을 복사한다고 가정 하면 다음과 같다.


① 해당 항목을 클릭 한다.

② [Copy] - [Description] 클릭 하거나 단축키 [Shift + Ctrl+ D]를 누른다.

③ 클립보드에 해당 항목이 임시 저장된다.

[그림3. 패킷 상세보기 창 내용]


④ notepad등에 붙여 넣기하면 [그림4]와 같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4. [Copy] - [Description] 결과]


즉, 항목 그대로의 내용을 클립보드에 임시 저장하는 것이다.


- Fieldname (단축키 : Shift + Ctrl+ F)

패킷 상세 보기에서 선택한 항목의 이름을 복사한다.


사용방법은 [그림5]에서 Destination port 항목의 이름을 확인 하고 싶다고 가정 하면, 다음과 같다.


① 해당 항목을 클릭한다.

② [Copy] - [Filensme]을 클릭 하거나, 단축키 [Shift + Ctrl+ F]를 누른다.


[그림5. 패킷 상세보기 창]

 

③ notepad등에 붙여 넣기 하면, [그림6]과 같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6. [Copy] - [Filensme] 결과]

 

항목의 이름은 와이어샤크의 필터에서 패킷을 필터링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그림6]과 같은 경우 TCP 패킷 중 목적지 포트를 지정하면 해당 패킷만 나열된다. 

 

[그림7. 와이어샤크 필터링]

- Value (단축키 : Shift + Ctrl + V)

패킷 상세보기 창에서 선택한 항목의 값(value)를 복사 한다.


사용방법은 [그림8]에서 Sequence number 항목의 값(value)를 복사 한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다.


① 해당 항목을 클릭한다.

② [Copy] - [value]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Shift + Ctrl + V]를 누른다.

 

 

[그림8. 패킷 상세 보기 창]

 

③ notepad등에 붙여 넣기 하면, [그림9]과 같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9. [Copy] - [value] 결과]

 

- As Filter (단축키 : Shift + Ctrl + C)

패킷 상세보기 창에서 선택한 항목의 내용을 와이어샤크 필터에 바로 적용할 수 있게 내용을 복사 한다.


사용방법은 [그림10]에서 Window size value : 65535 항목을 바로 필터링에 적용하고 싶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다.


① 해당 항목을 클릭한다.

② [Copy] - [As Filter]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Shift + Ctrl + C]를 누른다.

 

 

[그림10. 패킷 상세보기 창]

 

③ notepad등에 붙여 넣기 하거나, 와이어샤크 필터 부분에 바로 붙여 넣기 해도 된다.


[그림11. [Copy] - [As Filter] 결과]

 

 

[그림.12 와이어샤크 필터에 바로 적용]

 

Copy항목은 Edit메뉴에서 뿐만 아니라, 패킷 상세 보기 창에서도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림13. 패킷 상세보기 창에서 Copy 사용]


패킷 상세 보기 창에서 사용 방법은 원하는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그림13]과 같이 메뉴가 나타난다. 메뉴 항목중 Copy를 클릭하면, Edit메뉴에서 Copy 항목과 같은 하위 항목을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Bytes는 패킷 상세 보기창 아래에 있는 패킷 바이트 부분을 Copy할 때 사용한다.

 

[그림14. 패킷 바이트]


2) Find Packet (단축키 : Ctrl + F)

Find Packet항목은 여러 기준에 의해 패킷을 찾을 때 사용한다. Find Packet을 클릭하면, [그림15]와 같이 패킷을 찾을 때 필요한 내용을 상세 적용할 수 있는 팝업창이 나타난다.

 

 

 

[그림15. 패킷 찾기 상세 적용 팝업창]

 

패킷을 찾는 부분의 자세한 내용은 추후 뒷 부분에서 설명하겠다. Find Packet 은 메인 툴바에서도 불러 올수 있다.

 

 

[그림16. 메인툴바에서 Find Packet]

 

- Find Next (단축키 : Ctrl + N) / Find Previous(단축키 : Ctrl + B)

Find Packet에서 설정한 내용과 일치하는 패킷들 중 현재 위치에서 다음 위치의 패킷으로 이동하거나 전 패킷으로 이동 하고자 할때 사용한다.


3) Mark Packet (toggle) (단축키 : Ctrl + M)

현재 선택된 패킷을 표시할 때 사용한다. Mark Packet를 선택하면, [그림17]과 같이 검정색 바탕에 흰색 글씨로 나타난다. Mark Packet가 된 패킷을 다시 선택한 다음 Mark Packet를 클릭하면,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온다.

 

[그림17. Mark Packet 결과]

 

Mark Packet는 일시적인 설정으로 캡처된 파일을 다시 불러올 경우 Mark Packet된 패킷은 사라진다.

 

- Toggle Marking Of All Displayed Packets (단축키 : Shift + Ctrl + Alt + M)

- Mark All Displayed Packets (단축키 : Shift + Ctrl + M)

캡처된 파일에 존재하는 모든 패킷에 대해 Mark Packet한다.

 


[그림18. Mark All Displayed Packets 결과]

 

- Unmark All Displayed Packets (단축키 : Ctrl + Alt + M)

여러개의 패킷이 Mark Packet되어 있을때 , Mark Packet된 패킷을 원래 상태로 복귀 시킬 때 사용한다.

 

- Find Next Mark (단축키 : Shift + Ctrl + N) / Find Previous Mark (단축키 : Shift+Ctrl+B)

여러개의 Mark Packet 패킷이 존재 할 경우, 현재 위치에서 다음 Mark Packet된 패킷을 찾거나, 이전 Mark Packet 패킷을 찾을 때 사용한다.

캡처된 패킷에서 패킷들을 추적할 때나, 관심있는 패킷을 표시하고자 할때 Mark Packet기능을 사용하면, 패킷 분석에 많은 도움이 된다.

 

4) Ignore Packet (toggle) (단축키 : Ctrl + D)

Ignore Packet기능은 와이어샤크 1.4버전부터 추가된 기능으로 캡처된 패킷들 중 분석에 필요한 트래픽이외에, 주변에 불필요한 패킷을 제거할 때 사용한다.

 

 

[그림.19 Ignore Packet 결과]

 

또한, 와이어샤크의 가장 밑에 존재하는 상태바에서 Ignore Packet기능으로 제거된 패킷의 개수를 확인 할 수 있다.

 

 

[그림20. Ignore Packet 개수 확인]

 

- Ignore All Displayed Packets (toggle) (단축키 : Shift+Ctrl+D )

Ignore Packet기능으로 제거된 패킷을 표시 한다.

 

- Un-Ignore All Packets (단축키 : Ctrl+Alt+D)

Ignore Packet기능으로 제거된 패킷을 다시 원상태로 돌릴때 사용한다.

 

5) Set Time Reference (toggle) (단축키 : Ctrl+T)

캡처된 패킷된 패킷들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패킷 부터의 시간을 측정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예를 들어 22번째 패킷부터 시작해서 그 이후의 패킷의 패킷 도착 시간을 알고자 하면, 20번째 패킷에서 Time Reference을 걸어 주면 된다. 

 

[그림21. Set Time Reference 전]

 

[그림21]은 Time Reference을 설정하기 전으로, 20번째 패킷에 Time Reference를 걸어주면 20번째 패킷의 Time 부분은 *REF*로 변경되면서, 20번째 이후의 패킷들의 Time 값이 변경된다. 

 

[그림22. Set Time Reference 후]

 

- Un-Time Reference All Packets (단축키 : Ctrl+Alt+T)

Time Reference 설정된 패킷을 원 상태로 돌릴 때 사용한다.

 

- Find Next Time Reference (단축키 : Ctrl+Alt+N) / Find Previous Time Reference (단축키 : Ctrl+Alt+B)

현재 선택된 패킷에서 다음 Time Reference 설정된 패킷으로 이동하거나, 이전 패킷으로 이동할 때 사용한다.

 

6) Configuration Profiles (단축키 : Shift+Ctrl+A)

Configuration Profiles은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에 대한 사용자 정의로 만들어진 구성 프로필을 불러 오고자 할 때 사용한다. Configuration Profiles를 클릭하면, [그림23]과 같은 구성 프로필 선택 창이 나타나며, 여기서 구성 프로필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그림23. 구성 프로필 선택 창]

 

구성 프로필을 만드는 방법은 추후 다시 이야기 하도록 하자.


7) Preferences (단축키 : Shift+Ctrl+P)

와이어샤크에 대한 전반적은 환경 설정은 Preferences에서 설정 한다. Preferences을 클릭하면, 환경 설정 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며, 이곳에 포함된 내용은 User Interface, Capture, Printing, Name Resolution, Statics, Protocols가 있다.

 

[그림24. Preferences 창]

 

Preferences 창에서 각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항목에 대한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다. 각 항목별 설정 방법은 추후에 다시 이야기 하도록 한다.

 

4. 참고

http://www.wireshark.org




반응형

'Analy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적인 DHCP Packet 분석  (0) 2013.01.30
기본적인 DNS Packet 분석  (2) 2013.01.30
기본적인 UDP Packet 분석  (0) 2013.01.30
기본적인 ICMP Packet 분석  (0) 2013.01.30
기본적인 ARP Packet 분석  (0) 2013.01.30

관련글 더보기